본문 바로가기

IT정보

C언어 공부를 위한 cygwin 설치 및 사용법 정리

안녕하세요.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C언어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SW관련 전공을 하셨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배우는 언어가 C입니다. C++이나 JAVA, PHP, Python, Perl, JAVA Script 등 여러가지 프로그래밍언어들이 있습니다. 

 

전공자가 아니라면 어느분야를 공부해야할지 처음부터 헤매일 수도 있습니다. 전공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든 커리큐럼 중에서 가장 처음에 배우는 것은 바로 C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거 하나만 제대로 익혀 놓는다면 다른 언어를 새로 습득하는 것은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물론 문법도 다르고 객체지향 개념이 들어가면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C와 알고리즘, 자료구조 등을 탄탄히 해놓는다면 다른 언어를 습득할 때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요새는 객체지향 개념으로 많이 넘어가고 있고 일반적으로 많이들 사용하는 앱이나 웹같은 경우에는 다른 언어들을 많이 사용하지만 아직도 펌웨어나 미들웨어같은 경우에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임베디드 SW쪽에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처음 진입하기 위해서는 개발 환경 셋팅을 해야합니다. 먼저 에디터와 컴파일러를 선택해야합니다. 

 

보통 많이들 사용하는 것은 Visual studio입니다. 다만, 분야마다 다르겠지만 리눅스 환경에서 개발해야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눅스에 대한 명령어를 익혀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윈도우 환경에서 리눅스 명령어에 대한 훈련을 할 수 있는 cygwin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Cygwin

Cygwin Get that Linux feeling - on Windows This is the home of the Cygwin project What... ...is it? Cygwin is: a large collection of GNU and Open Source tools which provide functionality similar to a Linux distribution on Windows. a DLL (cygwin1.dll) which

www.cygwin.com

 

위 URL로 가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왼쪽 상단에 Install Cygwin을 선택합니다. 

64bit와 32bit 윈도우 버전이 있습니다. 자신의 윈도우 환경에 맞춰 파일을 받아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자신의 윈도우 버전이 몇비트인지 모르는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소개드리면 시작에서 dxdiag를 검색하면 운영체제가 어떠한 버전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지 나옵니다. 이에 맞춰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파일을 받아 실행을 하면 이렇게 설치가 됩니다. 

설치 경로 등을 설정하고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이렇게 여러 URL들이 나오는데 이중에 하나를 고르셔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를 받을 서버를 정하는 것이라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이후에는 이렇게 설치할 패키지들이 나옵니다. 용도에 맞게 이곳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일단 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왼쪽 상단에 Search 부분에 vim이라고 검색하시면 여러가지 항목들이 나옵니다. 

그 중에 vim이라는 것이 skip으로 되어 있는데 선택을 하면 드랍박스 형태로 각 버전이 나옵니다. 여기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컴파일러를 선택을 해야합니다. gcc컴파일러를 설치를 하고자 합니다. 저도 처음 전공공부할 때 학부에서 가장 처음 배웠던 컴파일러 중 하나입니다. gcc라고 검색을 해보시면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gcc-core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다른 언어를 위해 사용하신다면 Search에서 검색을 하셔서 패키지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할 항목들이 쭉 나오는데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받아지고 설치가 되기 시작합니다. 

 

 

완료가 되고 터미널을 키면 이와 같이 나옵니다.

 

윈도우 도스창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렇게 나온다면 성공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c언어 기본부터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